크로스오버에서 정통 성악으로 컴백…"저만의 음색 기억되게 하고 싶어요"

입력 2024-01-10 18:40   수정 2024-01-11 00:17

목적지로 도착하는 길이 한 가지가 아니듯, 음악가가 되는 길도 그렇다. 테너 김민석(34·사진)은 방송이라는 ‘샛길’을 활용해 성장한 클래식 음악가 중 한 명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를 졸업하고 중앙음악콩쿠르에서 우승(2018년)한 전형적인 클래식 성악도였던 그는 동료 성악가와는 다른 선택을 했다. 유학길에 오르는 대신 방송 프로그램 오디션을 본 것. 그는 JTBC 음악 프로그램 ‘팬텀싱어3’에 나온 크로스오버 중창단 ‘레떼아모르’ 멤버로 2년여간 활동하며 인지도를 쌓았다.

지금은 그룹을 나와 다시 클래식 무대를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민석을 최근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 사옥에서 만났다. 그는 “방송을 통해 다양한 장르를 접하고, 시야가 넓어지면서 오히려 클래식과 더욱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방송 활동에 주력하는 동안 클래식과 잠시 ‘거리두기’를 하면서 클래식을 향한 애착이 더욱 커졌다는 게 그의 이야기다. “크로스오버, 대중음악을 통해 저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즐거움도 컸지만, 클래식에 대한 소중함도 더 많이 느꼈어요.”

대중음악, 크로스오버, 정통 성악을 오가는 그에게 각각의 매력에 대해 물었다. 그는 “클래식은 하나하나 어렵게 완성해 나가는 기쁨이 있다면, 크로스오버와 대중음악은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고 사람들이 호응해주는 점이 매력 있다”고 답했다.

그는 방송에서 마이크를 잡고 노래할 때도 성악 발성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했다고. 그는 “마이크를 쓰다 보면 노래 컨트롤이 더 쉬워지니까 호흡이나 발성, 음색이 변하기도 한다”며 “성악가로서 저의 색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성악 호흡법과 발성을 지키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지금도 그는 기본기에 매우 신경 쓰는 성악가다.

김민석은 지난해 2월 오페라 ‘토스카’ ‘라 보엠’ ‘사랑의 묘약’의 테너 아리아를 담은 첫 솔로 앨범 ‘아리아 다모레’를 발매하고, 같은 해 4월 음반 발매 기념 단독 콘서트를 열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달 12일에는 코리아쿱오케스트라와 ‘비엔나 스타일’이라는 주제로 신년음악회를 연다.

클래식 성악가로 도약을 준비 중인 그는 이런 포부를 밝혔다. “무대 위에서 주목받고 빛나는 것보다 노래하는 것 자체가 너무 좋아서 여기까지 왔어요. 저만의 음색으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음색에는 나름 자부심이 있거든요. (웃음) ”

글=최다은/사진=최혁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